조교사 댄 스켈튼(Dan Skelton)은 벳페어 체이스(Betfair Chase) 대회에서 4번이나 우승한 경주마 카우토스타(Kauto Star)의 뒤에서 팀의 일원으로서 많은 것을 배웠다. 그는 조교사 폴 니콜스(Paul Nicholls)의 조수로서 얻은 이 방대한 경험을 경주마 프로텍토라트(Protektorat)와 함께 그의 경력 전반에 걸쳐 사용해왔다.
스켈튼은 지난 2013년 팀에서 독립한 이후 최고 등급의 경주에서 몇 번의 승리를 거둬왔지만, 프로텍토라트가 시즌 첫 브리티쉬 1등급(British Grade 1) 대회에서 보여준 눈부신 활약이 정점이라는 느낌이 뚜렷했다.
어느 정도 명성이 있는 조교사인 그는 프로텍토라트가 작년 우승마이자 골드 컵(Gold Cup) 대회의 영웅인 경주마 어플러스타드(A Plus Tard)와의 경주에서 그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기로 했다.
결국 프로텍토라트는 기수 해리 스켈튼(Harry Skelton)과 함께 최고의 컨디션을 보여주며 2위마인 엘도라도알렌(Eldorado Allen)과 11마신의 격차를 만들어내며 단독으로 결승선을 통과했다.
스켈튼은 "정말 훌륭했다"라고 말했다. "골드 컵 우승 팀을 마주치는 것이 힘들 거란 것은 예상했지만, 나는 내 말을 믿었다."
"그는 같은 거리에서 3번의 경력이 있고 그가 성숙해지고, 강해지고, 자람에 따라 더 많은 성장이 있었다. 그가 이보다 더 성장할 거라는 확언을 할 수는 없지만, 우리는 이날을 위해 만반의 준비를 해왔다."
이 특별한 영광의 순간을 가장 먼저 축하해 준 사람은 그의 전 멘토인 니콜스였고 스켈튼은 그들이 함께 보낸 소중한 기억을 기쁘게 나눴다.
"내가 폴과 몇 년간 일하면서 카우토스타가 모든 경기의 트로피를 휩쓰는 것을 보았고 나는 디치트(Ditcheat)에서 혼자 어둠 속에 있는 기분이었다."
"오늘의 우승은 그것들보다 더욱 어려운 싸움이었고, 내가 조교사가 된 이후 목표로 해왔던 모든 것들에 대한 보상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정말 이날들의 일부가 되고 싶었고 너무 감사하다."
"이 경주는 3마일 장애물 경기의 성배 중 하나이며 참가만으로도 마법 같은 일이다. 나는 그저 뒤로 물러서서 어떤 일이 있었는지 되새기며 감사해야 할 일만 남았을 뿐이다."
프로텍토라트는 지난해 12월 에인트리에서 열린 매니 클라우즈 체이스((Many Clouds Chase) 경주에서 25 마신 차로 1위를 차지하며 풍부한 잠재력을 처음 선보인 뒤 골드 컵에서 3위를 가져갔다.
장애물 대회의 가장 권위 있는 경주로의 복귀가 그의 남은 시즌 주요 목표이며, 벳페어는 그의 골드 컵 배당률을 25-1에서 10-1로 낮췄으며 다음 달에 있을 래드브로크스 킹 조지(Ladbrokes King George) 대회에서는 12-1에서 5-1로 배당률을 조정했다.
"나는 이 승리를 축하하기 위해 그에게 약간의 휴식을 준 뒤 골드 컵에 재도전할 것이다" 스켈튼은 말했다. "우리는 킹 조지 대회에 참가할 생각은 없지만, 아마 링필드(Lingfield)에서 열리는 플루 드 리스 체이스(Fleur De Lys Chase) 또는 첼트넘(Cheltenham)에서 코츠월드 체이스(Cotswold Chase) 출전을 염두에 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