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인 채플 하임(Jane Chapple-Hyam) 조교사는 그녀의 소속 스타이자 그룹 1 우승마인 사프란비치(Saffron Beach)가 이번 달 사우디 컵(Saudi Cup)에서 제외되어 은퇴하게 되자 그녀에게 경의를 표했다.
관계자들은 사프란비치가 사우디아라비아로 여행하는 것에 대한 결정에 반대했고 5세 암말은 앞으로 종빈마로서의 새로운 경력 시작을 위해 저드몬트(Juddmonte)의 프랑켈(Frankel)을 방문할 예정이다.
사프란비치는 제임스 위건(James Wigan), 벤 생스터(Ben Sangster)와 그의 아들 올리(Ollie)가 마주로 알려져 있다.
5세 암말은 지난 2021년 5월 1000기니(1,000 Guineas)에서 마더얼쓰(Mother Earth)의 뒤를 이어 1마신 차 2위를 기록한 바 있고 3세마 시즌의 마지막 즈음 같은 해 10월에 출전한 선 채리엇 스테이크스(Sun Chariot Stakes)에서는 마더얼쓰를 상대로 3마신 차 우승을 차지했다.
그녀는 2022년 그녀의 첫 국제 대회였던 두바이 터프(Dubai Turf)에 출전해 4위 기록을 세웠다. 그 후 6월 로열 애스콧(Royal Ascot)에서 열린 듀크 오브 캠브리지 스테이크스(Duke of Cambridge Stakes)의 우승에 이어 8월 도빌(Deauville)에서 개최된 로스차일드 상(Prix Rothschild)에서 또 한 번 승리하며 최고 수준의 경주를 선보였다.
사프란비치의 그룹 1 우승은 윌리엄 뷰익(William Buick) 기수와 함께 했고 그 외에 홀리 도일(Hollie Doyle)과 아담 커비(Adam Kirby) 역시 그녀와 우승의 기쁨을 함께 나눈 또 다른 기수들이다.
채플-하임은 “그녀가 은퇴하게 되어 슬픈 날이지만 그녀는 부상이 없고 이것은 좋은 소식이다. 나는 그녀를 비행기에 태워 보낼 위험을 감수할 수 없고 그것은 단지 수많은 그런 일들 중에 하나일 뿐이다”라고 아쉬움을 드러냈다.
이어서 그녀는 “화요일은 발렌타인데이였고 그녀는 프랭클을 만나러 간다 - 그녀는 아주 좋은 발렌타인 데이를 예약했다”라며 새로운 시작을 하는 그녀의 은퇴에 긍정적인 마음을 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