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기승정지 징계 받은 리처드 패트릭 기수, 새로운 채찍 규정에 불만 토로해

undefined

Yoonsun Jin

최종수정 2023.03.06.18:32기사입력 2023.03.06.18:32

영국마사회의 새로운 채찍 사용 규칙을 어긴 후 첼트넘 페스티벌(Cheltenham Festival)에서 소중한 하루를 놓치게 된 가장 최근 기수인 리처드 패트릭(Richard Patrick)에 따르면 영국 기수들은 경주에서 채찍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 겁에 질려 있다고 전했다.

지난달 토요일(25일) 쳅스토우(Chepstow)에서 우승 당시 이튼콜리나(Eaton Collina)에게 7번의 채찍 사용 횟수에서 한 번을 초과한 패트릭 기수는 경기 후 4일 기승 정지 처분을 받았으며 여기에 한 번 이상 잘못된 위치에 채찍을 사용한 것으로 판명되어 4일이 더 추가되었다. 이 처분으로 인해 그는 3월 17일 골드컵(Gold Cup)을 시작으로 8일 동안 경주에 참여할 수 없게 됐다.

징계를 받아들인 패트릭 기수는 새로운 규칙의 타이밍에 대해 비판했고 점프 레이싱에서 가장 큰 경주를 준비하는 체급실 동료 기수들의 마음을 끊임없이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패트릭은 지난 4일 토요일 켈소(Kelso)에서 열린 그레이드 2 프리미어 노비스 허들(Premier Novices' Hurdle)에서 니미안리온(Nemean Lion)과 우승하기 전 경주 당일 오전에 “모두가 채찍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 겁에 질려있다”라고 운을 띄었다. 

또한 그는 “내 생각에 경주는 경쟁력이 없어질 것이고 심지어 더 많은 말들이 헤드기어를 착용하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새로운 채찍 규정으로 인해 이제 기수가 원하는 대로 말을 탈 수 없게 되었고 경주 중간에 채찍 사용으로 말들에게 경주에 대해 상기시켜 줄 수 없다”라고 새로운 규칙에 대해 반발했다. 

이어서 “내가 전에는 채찍 때문에 많은 문제를 겪지 않았지만, 이제는 경주 도중에 끊임없이 추측하며 자신을 의심하게 된다. 항상 ‘내가 올바른 위치에 채찍을 치고 있는 건가?’, ‘몇 번이나 채찍을 사용했지?’, ‘얼마나 더 달려야 하지?’, ’나중에 또 한 번의 스트라이크가 필요하면 어떻게 되는 거지?’라는 생각을 쉼 없이 하게 된다”라며 경주 과정의 어려움을 토로했다. 

또 “우리는 우리의 일을 하기 위해 돈을 받고 마주는 자신의 말을 경주에 뛰게 하기 위해 많은 돈을 지불하는데 지금으로서는 우리가 일을 제대로 할 수 없는 것처럼 느껴진다”라고 덧붙였다. 

리차드 패트릭 기수는 채찍사용문제로 이번에 8일 기승정지 징계를 받았다리차드 패트릭 기수는 채찍사용문제로 이번에 8일 기승정지 징계를 받았다Alan Crowhurst

캐리 리(Kerry Lee) 조교사와 함께 해피디바(Happy Diva), 스톰컨트롤(Storm Control) 그리고 힐크레스트(Hillcrest)와 함께 첼트넘의 성공을 거둔 패트릭이 축제의 마지막 날 경주를 뛸 수 있는 기회를 놓친 것에 큰 아쉬움을 전했다.

패트릭 기수는 “나는 첼트넘에서 한두 번의 경주를 뛸 기회가 있겠지만, 다른 젊은 기수들에는 한 번 출전을 위해 그곳에 가는 경우가 더 많다. 그로 인해 다른 경주에 참가할 기회가 생기고 다른 장소에서 다른 말을 탈 수 있는 기회 또한 얻는다. 이에 나는 집에서 나 자신을 불쌍히 여기는 것보다 첼트넘에서 다음 기회를 기다린다고”라고 전했다. 

여기에 그는 “그건 명백한 내 잘못이었다. 난 채찍을 한 번 더 사용했다. 그것은 규칙에 명시되어 있고 나는 경주에 나서기 전에 그것에 대해 알고 있었다. 이 상황에 대해 화를 내는 것이 기승정지 일수를 줄여주는 것 또한 아니다. 우리는 규칙을 알고 있고 새로운 규칙에 적응하며 바꿔가야 하지만, 기승정지 처분은 매우 가혹하다”라며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 

새로운 규칙에 따르면 채찍은 플랫에서 6번, 점프에서 7번 사용할 수 있으며 채찍 검토 위원회는 말이 경합에서 벗어났을 때 채찍을 사용하는 힘, 사용된 위치 그리고 채찍이 기수의 어깨높이 이상에서 사용되었는지 여부 등과 같은 다른 요인을 조사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받았다.

기수들은 허용된 채찍 사용 횟수를 초과할 때마다 4일 기승 정지 처분을 받게 되며 1등급과 2등급 경주에서 규칙을 어기게 되면 기승 정지 일수는 2배로 늘어나게 된다. 만약 채찍이 허용된 횟수보다 4회 이상 초과하면 말과 기수는 실격으로 처리된다. 

토요일의 모어배틀 허들(Morebattle Hurdle)과 프리미어 체이스(Premier Chase)의 우승 기수인 라이언 매니아(Ryan Mania) 역시 지난 4일 토요일 뉴캐슬(Newcastle)에서 2위로 경주를 마쳤지만 리딩포스(Leading Force)에게 8번의 채찍을 사용한 것으로 판명되어 8일 기승정지 처분 (3.17-24)을 받았다. 그는 반응 시간과 관련된 정지 처분 일부에 대해 이의를 제기할 수 있다.

매니아 기수는 “나는 채찍 사용 횟수를 한 번 초과했고 그것은 내 잘못임이 분명하다. 하지만 나는 그들이 나에게 준 두 번째 기승정지 처분에 대해서는 항소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라고 언급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