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금요일(20일) 메이단에서 7세마 에드락(Edraak)이 사망한 이후 믹 애플비(Mick Appleby) 조교사가 이 경주마를 "내가 훈련한 최고의 말 중 하나"라고 묘사했다.
5회 우승을 기록했던 에드락은 키어런 팰런(Cieren Fallon) 기수와 함께 첫 국제 핸디캡 경주에 출전했지만, 결승 지점 600m 부근에서 치명적인 부상을 입었다.
앞서 애플비는 인터뷰에서 "에드락은 내가 훈련한 최고의 말 중 하나였다. 그는 우리 마방에서 5위 안에 들 정도로 훌륭했던 경주마이며, 에드락의 사망은 우리 마방에 큰 타격을 주었다"라고 착잡한 심경을 전했다.
이어 그는 "결승 지점으로부터 600m 떨어진 곳에서 에드락의 어깨가 부러졌다. 그 당시 에드락을 위해 해줄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었다. 다재다능했던 그를 잃게 되어 굉장히 가슴 아프다"라고 덧붙였다.
에드락은 2020년 고프스 재뉴어리 세일(Goffs January Sale)에서 셰드웰(Shadwell) 측으로부터 £13,000 파운드(한화 약 2천만 원)에 낙찰됐다. 또한 그는 4개월 후 쳅스토우 경마장에서 준우승을 차지하며 충분한 발전 가능성을 내비쳐 이목을 끌었던 바 있다.
엘자암(Elzaam)을 부마로 둔 에드락은 2020년 6월 1일 뉴캐슬 경마장에서 처음으로 1위를 차지하고 믹 애플비 조교사에게 우승의 영광을 안겨줄 수 있었으며, 이후에도 네 차례나 승리를 쟁취했다. 또한 2021 에어 골드컵(Ayr Gold Cup) 경주 출전 당시 우승마 비에슬라(Biesla)에 패해 5위를 기록하기도 했었다.
애플비는 "에드락은 우리를 위해 항상 강렬하게 질주해주던 경주마였다. 에드락을 대체할 수 있는 경주마를 찾을 수 있을지 모르겠다. 사고가 일어나던 날에도 그는 잘 뛰어줬고, 시렌 기수도 모든 것이 순조롭게 진행됐었다고 말했다. 정말이지 이런 비극을 상상할 수 없었다"라고 말했다.
에드락은 통산전적 20전 5승을 기록했던 경주마로, 그가 벌어들인 상금만 £100,000 파운드(한화 약 1억 5,300만 원)인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