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비스 체이스 경주에서 활약 중인 팩트투파일(Fact To File)과 스필레인스타워(Spillane's Tower)는 제이피 맥마너스(JP McManus) 마주 소유의 경주마로, 존 더칸 메모리얼 펀체스타운 체이스(John Durkan Memorial Punchestown Chase) 경주에서 인상적인 경쟁을 펼쳤다.
존 더칸 메모리얼펀체스타운 체이스 경주 초반 갈로팡데샴(Galopin Des Champs)와 폴 타우넨드(Paul Townend) 기수가 선두를 이끌었으며, 마크 월시(Mark Walsh) 기수 & 팩트투파일이 뒤를 쫓았다. 잭 케네디(Jack Kennedy) 기수와 스필레인스타워 역시 긴장을 늦추지 않았다. 특히 이들은 넉넉한 공간에서 질주하게 되어 평소보다 높은 기량을 뽐낼 수 있었다.
우열을 가릴 수 없던 치열한 경쟁이 시작된 가운데 골드컵(Gold Cup) 우승마 갈로팡데샴은 힘 안배에 실패했다. 팩트투파일은 펜스 두 개가 남은 시점 속도를 끌어올렸다. 스필레인스타워가 기세를 몰아 마지막 점프에 도전했으나, 마크 월시 기수오 팩트투파일을 따라잡기에는 부족했다. 결국 팩트투파일은 스필레인스타워를 아슬아슬하게 반마신 차로 꺾었다.
팩트투파일이 반전 성적을 기록한 바 마권 업체들의 반응은 평소보다 더 격렬했다. 패디파워는 팩트투파일의 골드컵 사전 배당을 11-4로 책정했고, 스필레인스타워의 사전 배당은 16-1에서 8-1로 재책정됐다. 이번 경주에서 인기 1위마로서 이목을 끌었던 패스톨슬로우(Fastorslow)는 4위를 기록해 골드컵 사전 배당 10-1로 책정됐다.
윌리 멀린스(Willie Mullins) 조교사는 팩트투파일의 우승으로 그레이드 1 성공을 안게 됐다. 팩트투파일이 앞으로도 성공적인 시즌을 보낼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