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마켓(Newmarket) 출신의 조교사 크리스 월(Chris Wall)은 한국시간 16일 금요일 오전 4시 30분 첼름스퍼드(Chelmsford) 경마장에서 열리는 웨더비스숍 핸디캡(weatherbysshop.co.uk Handicap) 경주에 경주마 스핏스팟(Spit Spot)을 출전시키며 36년간의 조교사 경력의 막을 내린다.
지난달, 63세의 그는 화려했던 조교사 생활에 마침표를 찍을 것이라 말하며, 그의 마지막 주자가 출전하는 이번 2200m 경주 날은 그에게 "감정적인 하루"가 될 것이라 밝혔다.
이번에 로얄 애스콧(Royal Ascot)의 우승 기수 해일리 터너(Hayley Turner)가 기승하게 될 스핏스팟은 지난 11월 경주에서 그녀와 호흡을 맞춰 우승마 마운틴로드(Mountain Road)에 뒤를 이어 2위를 차지했다. 그러나 월은 스핏스팟이 이 결과를 뒤집을 만한 체력이 남아있는지 확신하지 못했다.
월은 말했다: "스핏스팟은 지난번에 우승한 조교사 데이브 심콕(Dave Simcock)의 마운틴로드를 이기려면 같은 질주를 반복해야 하고, 나아가 그 이상으로 잘해야한다. 내 생각에는 차라리 새로운 경주에 도전하는 게 나을 것 같다."
월은 뉴마켓(Newmarket)에 위치한 그의 인두아나 마사(Induna Stables)를 마지막으로 나서는 스핏스팟의 등에 안장을 얹으며 덧붙였다. "물론 마지막 경주에서 우승을 거둔다면 기쁘겠지만, 모두 운명에 맡긴다. 나는 내 결정에 후회하지 않는다. 우리는 그저 계속해서 앞으로 벌어지는 일들을 기대하며 나아가야 한다."
월은 1987년 헤이독(Haydock)에서 경주마 로맨틱프린스(Romantic Prince)의 훈련을 시작으로 전 세계적으로 785두의 우승마를 배출해냈다. 그 후 이탈리아와 미국에서 그룹1 등급의 경주마를 주로 훈련해왔다.
그는 야머스에서 그의 경력의 정점을 찍었는데, 총 592두의 주자 중 99두의 놀랄 만한 우승마를 훈련했다. 이는 영국 내 다른 지역의 최고 조교사들의 성적에 두 배나 가까이 되는 기록이다.
그는 "아머스(Yarmouth )는 우리에게 행운의 트랙이었다. 그곳에서는 항상 우리 경주마들에게 잘 맞는 경주들이 열렸다. 또한 우리는 야머스의 경주에 도전하길 원하는 많은 마주의 선택을 받아왔다. 우승마의 숫자가 100까지 찍었으면 좋았겠지만, 99는 여전히 만족할만한 숫자이다"라고 말했다.
"우리는 경주마들이나 사람들이 마사에 오고 나갈때 할 수 없었던 일들을 처리하느라 바쁠 예정이다. 대부분의 직원은 새로운 일을 찾아 나섰고 스핏스팟은 이번 경주 후 조교사 제임스 팬샤위(James Fanshawe)의 마사로 갈 것이다. 지금 마사를 다른 이에게 세를 놓을지는 새해에 결정할 것이지만, 서두르지는 않는다"라며 월은 이후 미래 계획에 대해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