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2000 기니(2,000 Guineas)에서 4위를 기록한 이돈(Eydon)은 그의 마주인 파이살 왕자(Prince Faisal)의 결정으로 2023년에는 앤드류 볼딩(Andrew Balding) 조교사의 훈련을 받게 된다.
올든타임즈(Olden Times)의 자마인 이돈은 지난 4월 뉴마켓에서 열린 1800m 필든 스테이크스(Feilden Stakes)에 출전해 마주인 파이살 왕자와 조교사인 로저 바리안(Roger Varian)에게 우승을 안겨줬다. 그 후 2000 기니 스테이크스에서 우승마 코로에버스(Coroebus)에 이어 4위를 기록한 바 있다.
이돈은 더비를 목표로 하고 있었고 엡솜 투어를 마쳤지만 그는 경주 주간에 약간의 문제를 겪었고 그 후 다시 경주장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그는 몇 가지의 작은 좌절을 겪었고 회복을 위해 뉴마켓(Newmarket)에 있는 제이미 필(Jamie Peel)의 사전 훈련장에 머무르게 됐다”라고 파이살 왕자의 레이싱 고문인 테드 부트(Ted Voute)가 밝혔다.
이어서 그는 “우리가 작년 말에 1세마들을 분류했을 때 파이살 왕자는 그를 앤드류 조교사에게 옮기기로 결정했다. 우리는 이미 작년에 그와 함께 훈련 중인 홉풀(Hopeful)이라는 말이 있었고 그녀는 에디든과 혈연관계이다”라고 설명했다.
부트는 여기에 다음과 같이 덧붙였다. "우리는 로저와 어떤 갈등도 없었다. 파이살 왕자는 단지 경주마를 더 보충하지 않기로 결정했을 뿐이다. 이돈은 몇 가지의 좌절을 겪었고 그것은 누구의 잘못도 아니었다.”
마지막으로 “첫 번째는 그가 더비에 출전하는 것을 막았고 후에 왕자는 뉴마켓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앤드류의 훈련 과정이 결국 이돈에게 더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느꼈다고 생각한다”라며 이돈을 위해 최선의 선택을 한 이유에 대해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