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토프 스미용(Christophe Soumillon) 기수를 중심으로 논란이 됐던 생 클라우드 경마장 사건은 로사 라이언(Rossa Ryan) 기수와 경주마 캡틴위르즈바(Captain Wirzba) 관계자 측에게 총 7천 유로(약 1천만 원)의 배상금을 지급하는 등 지금까지도 여파가 이어지고 있다.
12월 중순에 60일간의 출전 금지령이 끝날 예정인 스미용은 생클라우드 사건으로 인해 협력 관계를 맺고 있었던 에이가 칸, 지오바니 라플레이스와 끝내 결별했으며, 2023년에는 그 어느 때보다 남다른 포부로 복귀할 전망이다.
한편, 프랑시스 헨리 그라파드(Francis-Henri Graffard) 조교사는 베리엘레강트(Verry Elleegant)와 스윗레이디(Sweet Lady)를 그룹1 2400m 큅코 브리티시 챔피언스 필리스 & 메어스 스테이크스(Quipo British Champions Fillies & Mares) 경주에 출주시킬 예정이다.
로얄리우상(Royallieu) 경주에서 마지막으로 모습을 드러냈던 베리엘레강트(Verry Elleegan)의 우승 가능성이 언급되고 있지만, 스윗레이디(Sweet Lady) 또한 지난달 그룹1 2400m 베르메유상(Prix Vermeille) 경주에서 머리 차로 우승을 거둔 바 있어 우열을 가리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7세마 베리엘레강트는 미카엘 바르잘로나(Mickael Barzalona) 기수와 함께 호흡을 맞출 예정이고, 스윗레이디에는 그레고리 베노이스트(Gregory Benoist) 기수가 기승하게 된다.
뒤이어 퐁텐블로 경마장에서 두 번째 순서로 열릴 1200m 경주가 이목을 끌고 있다. 이 경주에 앙드레 파브르(Andre Fabre) 조교사의 경주마 줌(Zoom)이 출전 소식을 알렸다.
노네이네버(No Nay Never)를 부마로 둔 줌은 9월 30일 샹티이의 1100m 경주에서 1.5마신 차로 2위라는 높은 성적을 기록했다. 따라서 이번 경주의 거리는 줌에게 꽤 적합해 보이며, 곧 챔피언 기수가 될 맥심 구용(Maxime Guyon)이 줌과 함께 힘을 합침으로써 우승 가능성을 더욱 높일 계획이다.
7번 게이트에 배치된 줌이 세 번째 출전에서 첫 우승을 거머쥘 수 있을지 주목할 법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