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17일 일요일 서울경마 제7경주 1200M 별정A 혼합오픈경주인 과천시장배에 11두의 경주마들이 출전 등록했다. 데뷔 후 착실히 우승과 입상 전적, 그리고 수득 상금을 쌓아온 루키들이 자웅을 겨룰 예정이다.
외산마 위주로 등록되는 경향을 보이는 경주인 만큼 오직 한 두를 제외한 모든 등록편성 경주마들이 외산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중 관악산스톰은 최근 관악산시리즈로 2세 경주마들을 대거 영입하면서 경마 팬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 손병석 마주의 소유마인데, 한화 약 2억 원에 가까운 도입가로 편성 내 가장 비싼 몸값을 자랑하고 있으며 파이널케이와 함께 편성 내 가장 빠른 1200M 기록을 보유하고 있다. 그 외에도 페퍼엑스, 네이비캡틴, 관악산오투가 억대 몸값으로 데뷔했다.
데뷔 초반 강세를 보인 말은 원평스톰, 드림아너, 울트라선더, 롱런불패이다. 원평스톰은 가장 많은 수득상금으로 등록 1순위에 자리하고 있으며, 1400M 경주에서 우승을 거머쥐었기 때문에 1200M 또한 무리 없이 입상할 가능성이 높다. 드림아너는 3전 1승 2회 준우승, 울트라선더는 3전 1승 1회 준우승을 거머쥐었다.
등록편성 내 인상적인 점으로, 롱런불패는 유일한 국산마로 외산 강자들에게 도전장을 내밀었다. 롱런불패는 그 자마들이 장거리에서 활약을 펼치는 것으로 유명한 투아너앤드서브와 록코모도 사이에서 태어났다. 하지만 모계 형제마인 참좋은질주가 단거리에서 좋은 성적을 냈고, 부계 형제마이자 동 세대 경주마인 실버레인이 쥬버나일 시리즈에서 활약하고 있어 단거리 적성의 가능성은 열려있다.
그리고 유이한 암말인 시크릿삭스와 관악산오투는 등록편성 내 성적이 비교적 덜 좋은 편이나, 두 마필 모두 선행으로 경주를 전개하는 만큼 게이트와 전개의 영향으로 좋은 성적에 도전해 볼 주력을 지니고 있다.
과천시장배(L) 출전등록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