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테 핸디캡 경주서 출전마 착오로 '혼란'

undefined

Hyejin Shim

최종수정 2023.10.02.23:28기사입력 2023.10.02.23:28

지난 토요일(30일) 아일랜드 킬라니 경마장 토테 핸디캡(Tote.ie Handicap) 경주에 출전했던 아노마나(Ana Manna)가 사실은 아노마나의 마방 동료인 인디고파이브(Indigo Five)였던 것으로 밝혀져 혼돈이 있었다. 이에 경주 결과는 수정됐으며, 아직도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리 로슈(Leigh Roche) 기수와 함께 호흡을 맞추었던 이 경주마는 경주가 끝나고 20분 뒤 4세 암말 인디고파이브였던 것으로 파악됐다. 인디고파이브는 같은 날 마지막 순서 경주에 출전을 앞두고 있었다. 하지만 인디고파이브가 마방 측 실수로 아노마나의 경주에서 질주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설상가상 아노마나는 비주자로 선언되었고, 이 경주에서 사전 배당 10/1을 자랑하던 뱅포(Bang Po)에게 우승이 돌아갔다. 또한 이번 사건으로 아노마나와 인디고파이브를 훈련한 존 파인(Jogn Feane)은 €3,000 EUR(약 430만 원)의 벌금을 물게 됐다. 

존 파인 조교사는 레이싱 TV와의 인터뷰에서 "인간의 실수다. 안타깝게도 경마장에 가는 것이 지연됐었다. 차가 막혀서 10분이나 늦었고, 그 상황에서 어처구니없는 일이 일어났다. 마주들에게 사과했다. 이 일로 우리 모두가 돈을 낭비했으며, 잘못된 말이 질주했다는 사실을 늦게 알아차렸다"라고 참담한 심경을 밝혔다.

킬라니 경마장에서 질주 중인 경주마들킬라니 경마장에서 질주 중인 경주마들David Fitzgerald

이어서 그는 "사람들은 어디가 잘못되었는지를 깨닫기 위해 역사 공부를 한다. 모든 말이 퍼레이드 링에 들어가기 전 확인 단계를 거친다. 미래에 경주 후 우승마를 스캔하는 것보다 출전 전 확인을 거친다면 조교사들과 마방 직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내가 이렇게 얘기한다고 해서 누군가를 비난하려는 의도는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끝으로 그는 "나는 페널티(벌금)를 받아들였다. 이에 반박할 권리가 있지만, 하지 않을 것이다. 나는 마주들에게 할 수 있는 한 진심을 다해 사과하고 싶다"라고 전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