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키 클럽, 재정적 문제로 크리테리온 스테이크스 요크 경마장에 매각

undefined

Hyejin Shim

최종수정 2024.10.04.12:38기사입력 2024.10.04.12:38

자키 클럽(Jockey Club) 측이 재정적 어려움을 문제로 뉴마켓의 대표 경주 중 하나였던 크리테리온 스테이크스(Criterion Stakes)를 요크 경마장에 매각했다. 

올해 7월에도 개최됐던 크리테리온 스테이크스는 영국 ITV 레이싱에서 방영되기도 했었으며, 뉴캐슬 경마장의 노섬블랜드 플레이트(Northumberland Plate) 경주 역시 크리테리온 스테이크스에 더불어 높은 수준을 자랑했다. 하지만 2025년 6월 28일부터 요크 나브스마이어에서 크리테리온 스테이크스 경주가 개최될 예정이다.

올해 초 자키 클럽 측은 "매우 심각한 재정적 문제를 겪고 있다. 2024년부터 상금 예산을 £750,000(한화 약 13억 1,800만 원) 삭감할 것이다"라고 밝혀 충격을 안기기도 했다. 상금과 관련해 경주들이 지속적으로 높은 수준을 유지하지 못해 자키 클럽 측이 주최하는 5개의 경주가 프리미어 지위를 잃었으며, 경마 팬들의 실망감도 깊었다.

퀸 엘리자베스 2세 주빌리 대회에 출전하는 밀스트림(오른쪽에서 두번째) 퀸 엘리자베스 2세 주빌리 대회에 출전하는 밀스트림(오른쪽에서 두번째) Alan Crowhurst

그룹3 크리테리온 스테이크스 경주 일정에는 2개의 리스티드 경주인 엠프레스 스테이크스(Empress Stakes), 프레드 아처 스테이크스(Fred Archer Stakes)도 포함되어 있어 더욱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엘리트 레벨 경주를 주최하며 막강한 힘을 자랑했던 자키 클럽 역시 금전적 문제를 피하지 못했다. 크리테리온 스테이크스를 새롭게 선보일 요크 경마장 측이 경마 팬들의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을지 주목된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