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로저 바리안(Roger Varian) 조교사는 세 경주에서 총 일곱 마리의 우승마를 배출해 눈길을 끌었으며, 그 중 그룹2 두바이 듀티 프리 밀 리프 스테이크스(Dubai Duty Free Mill Reef Stakes) 경주 우승마 사키어(Sakheer)가 헤드라인을 장식했다.
이 날, 전설적인 경주마 조파니(Zoffany)의 자마 사키어는 다른 경쟁마들에 비해 월등한 실력을 자랑하고 혈통적 기대치를 입증했다.
로저 바리안은 사키어를 포함해 총 12마리의 경주마를 출전시켰는데, 미트바아히(Mitbaahy)가 그룹3 스프린트 경주에서 1위에 올라섬과 동시에 더스키로드(에이어 우승), 로열챔피언(에이어 우승), 알후슨(뉴마켓 우승), 아이메릭(에이어 우승)도 1위의 영광을 안을 수 있었다.
또한, 로저 바리안이 배출한 세이트 레저(St Leger) 우승마 엘다르엘다로프(Eldar Eldarov)와 사키어는 케이에이치케이 레이싱(KHK Racing Ltd) 소유로 알려져, 이 마주 측은 겹경사를 이뤘다.
앞서 사이드 아흐마드(Saeed Ahmad)는 사키어를 “경주에 꽤 적합한 말”로 묘사하면서 사키어의 능력을 치켜세웠고, 데이비드 에간(David Egan) 기수와 사키어가 승리를 차지함으로써 아흐마드의 말에 무게를 실었다.
유럽 유명 마권 업체 패디파워와 벳페어는 사키어의 내년 큅코 2000기니(Quipco 2,000 Guineas) 사전 배당률을 7-1로 책정했다.
한때 장애물 경주 기수였던 뉴마켓 탑 조교사 바리안은 “우리는 기쁜 나날을 보내고 있지만, 항상 그런 것 만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누구도 이렇게까지 큰 성공을 거둘 것이라고 기대하지 않았다. 우리의 말들이 잘 뛰어줘서 정말 행복하다. 큰 경주들은 대게 경쟁이 치열하지만, 결국 순조롭게 흘러갔다”라며 감격의 소감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