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말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개선문상에서 마크 프레스콧 경(Sir Mark Prescott)의 알피니스타(Alpinista)가 우승을 차지하며 노 조교사는 뛰어난 경력의 정점을 찍고 눈물을 흘렸다.
벳365 필리스 마일(bet365 Fillies' Mile) 의 미우승마 경주에서 커미셔닝(Comissioning)에 올라타 첫 승리를 거둔 기수 로버트 하블린(Robert Havlin)도 비슷한 감정을 느꼈을 것이다.
더비 경주에서 우승한 기수인 아담 커비(Adam Kirby)와 리차드 킹스코트(Richard Kingscote)는 하블린을 응원하기 위해 계체실에서 나온 라이더 중 하나였다. 하블린은 뉴마켓(Newmarket) 관중들의 환호를 받으며 프랭키 데토리(Frankie Dettori) 사랑스러운 포옹을 받으며 계체실을 떠났다.
수년 간 우승을 차지했던 하블린의 수장 존 고스덴(John Gosden)은 "이것은 마크 아크 경과 비슷하다” 라고 말했다. 그는 “로버트보다 이 상을 받을 자격이 있는 사람은 없다” 고 말을 이었다.
고스덴은 하블린에 대한 감사와 감탄을 표했다. 하블린은 지미 포츈(Jimmy Fortune), 윌리엄 뷰익(William Buick), 가장 최근에는 데토리까지 수많은 스타 기수를 개발하고 교육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출전 정지로 우승을 놓친 데토리는 “그는 내 가장 친한 친구이고 그가 그룹1에서 우승하는 것을 보는 것은 대단한 일이다. 그는 많은 노력을 쏟았고, 내 인생에서 내가 탄 모든 최고의 경주들을 나를 위해 준비해줬다. 그리고 마침내 그는 놀라운 보상을 받았다” 라고 말했다.
하블린은 특히 지난 주 로렐(Laurel)에서 열린 그룹 1선 채리어트(Sun Chariot) 경주에서 우승에 근접했지만 아슬아슬하게 패했기 때문에 하루 중 많은 시간을 자신에게만 집중하며 정신이 흔들리지 않도록 했다.
하블린은 "커미셔닝이 최고의 기회를 가지고 이곳에 올 것이라고 알고 있었고 모든 사람들이 나에게 행운을 빌어주었지만, 나는 내 마음을 챙기는 일에 집중했다” 라고 말했다.
“좋습니다. 그룹 1 우승은 쉽지 않은 일이다. 나는 지난 주 로렐 경주에 대해 생각하고 있었다. 나는 좋은 위치를 얻었고 적절한 타이밍에 선두에 섰지만 다른 말이 나를 제쳤다. 나는 믿을 수 없었다. 모든 것이 계획대로 제대로 이뤄졌지만 패했을 때 더 이상 무엇을 해야하는 지 의문이 생긴다.”
"프랭키는 그룹 1 경주에서도 어떠한 허점도 남기지 않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그는 거의 제외되지 않았다. 기쁘기도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푹 빠졌다고도 생각하지 않는다” 라고 말하며 인터뷰를 마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