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교사 찰리 애플비(Charlie Appleby)에게 훈련을 받은 네이블파워(Naval Power)는 2세마 경주에서 좁은 간격을 뚫고 돌파하면서 리스트 어센던트 스테이크스(Listed Acenedant Stakes) 무패 기록을 4경기로 늘렸다.
테오필로의 자마인 네이블파워는 첫 출전한 벳페어가 후원하는 1600m 경주에서 다른 경주마들에게 따라잡혔지만, 기수 일리엄 뷰익(William Buick)은 때를 기다렸고, 좋은 타이밍이 찾아오자 빠른 속도로 치고 나갔다.
사설 마권업자들은 네이블파워의 내년 2000 기니스(Guineas) 우승 배당률을 10-1에서 8-1로 낮췄고, 지난달 짐크랙 스테이크스(Gimcrack Stakes)에서 우승한 후 10-1의 배당률을 기록하고 있는 안정적인 동료 경주마 노블스타일(Noble Style)보다 더 낮은 배당률을 받았다. 기니스 우승확률이 가장 높은 경주마는 4-1을 기록하고 있는 리틀빅베어(Little Big Bear)이다.
애플비는 "또 다른 것들을 배운 좋은 날이었다. 윌리엄은 네이블파워를 좋은 자리에서 달릴 수 있게 해놨고, 네이블파워는 격차를 벌리기 위해 필요한 싸움에서 본인의 클래스를 보여주며 승리했다. 네이블파워는 여분 중량을 얻었지만 좋은 레이스 경험을 활용했고, 나는 그것을 잘 해낼 것이라고 확신했다. 틈이 보이자 좋은 체력을 보여주며 적절한 타이밍에 뚫고 나갔다” 라고 경기를 평가했다.
여러 경기를 차지한 네이블파워의의 조교사 애플비는 9월 24일 뉴마켓(Newmarket)의 저드몬테 로열 로지 스테이크스(Juddmonte Royal Lodge Stakes) 1600m 경주에서의 우승을 원하고 있다.
애플비는 "베르템 퓨처 트로피(Vertem Futurity Trophy)는 고려 대상이지만 네이블파워는 질 좋은 주로 표면을 좋아하는 경주마이기 때문에 로열 로지를 더 선호할 것이다. 그가 좋은 트랙 위에서 괜찮은 경주를 펼친다면 우리는 그를 올해 안에 경주에 출전시키고, 내년에 우리의 위치가 어디에 있는지 확인하고 싶다” 라고 말했다.
애플비는(Appleby)는 다음 시즌의 클래식 경주를 바라보면서 다음과 같이 덧붙였다. "혈통 상 그는 1600m와 2000m 또는 그 이상까지 달릴 수 있어야 한다. 그런 선천적으로 혈통에 어울리는 속도를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