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키어(Sakheer) 측은 오는 토요일(8일) 뉴마켓 달리 듀허스트 스테이크스(Darley Dewhurst Stakes) 경주에 사키어가 기도 감염으로 인해 불출전할 것임을 밝혔다.
사키어는 토요일 그룹1 경주에서 가장 낮은 사전 배당률을 받고 인기마 1위 자리에 올랐지만, 로저 바리안(Roger Varian)과 KHK 레이싱(KHK Racing)의 긴 상의 끝에 출전이 무산됐다.
바리안은 트위터에서 "사키어는 토요일 뉴마켓의 듀허스트 스테이크스 경주 출전을 앞두고 있었지만, 오늘 아침 기도가 감염된 것을 발견했다. 안타깝게도 건강상 문제로 출전을 취소할 계획이다. 매우 좌절스럽고 실망스러운 일이며, KHK 레이싱을 비롯한 모든 관계자들께 죄송한 마음이다. 그는 이번 시즌에서 더 이상 활동하지 않을 것이고, 3세마로서 복귀할 예정이다"라고 공식 발표했다.
사키어는 지난 8월 윈저 데뷔전에서 2위를 기록한 후, 이번 시즌을 이끄는 2세마 중 하나로 빠르게 성장했다. 9월 초 헤이독에서 무려 6마신 차로 여유로운 우승을 차지했고, 뉴버리의 그룹2 밀 리프 스테이크스(Mill Reef Stakes) 경주에서 3.5마신 차로 다시 한번 1위에 올라서는 등 상승세를 이어나갔다.
앞서 관련자 측은 사키어의 듀허스트 스테이크스 경주 출전을 위해 £35,000 파운드(한화 약 5천6백만 원)를 지불한 것으로도 알려졌다.
지난 9월 로저 바리안이 출전시켰던 99마리의 경주마 중 무려 29마리가 승리를 거머쥐면서, 바리안은 최고의 한 달을 보낼 수 있었다. 바리안은 조파니(Zoffany)를 부마로 둔 사키어가 기니 경주에 출전 가능성이 있는 한, 건강 관리에 심혈을 기울일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현재 사키어는 유럽 유명 마권 업체 패디 파워, 벳페어, 벳프레드로 부터 내년 뉴마켓 클래식 경주 사전 배당률 12-1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