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19일 화요일 오후 11시 35분(이하 한국시간), 안드레아 아체니(Andrea Atzeni) 기수가 알 샤캅 굿우드 컵(Goodwood Cup)에서 스트라디바리우스(Stradivarius)와 우승을 위해 함께 힘을 합한다. 앞서 스트라디바리우스의 마주이자 생산가인 비존 닐슨(Bjorn Nielsen)은 아체니가 프랭키 데토리(Frankie Dettori)를 대신해 장거리에 강한 이 경주마에 기승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지난달 데토리는 로얄 애스콧의 골드 컵(Gold Cup) 경주에서 스트라디바리우스와 호흡을 맞춘 후 닐슨으로부터 공개적인 비난을 받았었다. 그는 8세마 스트라디바리우스가 이 경주에서 우승을 차지한 키프리오스(Kyprios)에 뒤처져 3위를 하기 전부터, 애초에 게이트에서 만족스러운 출발을 하지 못했다.
불운하게도 스트라디바리우스는 두 번째 시즌이었던 이곳에서 예이츠(Yeats)의 명성을 따라갈 수 있는 기회를 연속으로 박탈당했다. 한편 예이츠는 골드 컵 경주에서 4번의 우승을 차지한 바 있으며 경쟁마의 관련자들에게 큰 좌절감을 안겨주기도 했다.
이 여파로 데토리와 존 & 태디 고즈덴 공동 조교사는 데토리가 주요 기수로서의 역할에서 잠시 물러나 “안식기”를 갖도록 동의했지만, 이로부터 몇 주 후 데토리가 인스파이럴(Insprial), 에밀리 업존(Emily Uphohn)과 좋은 성적을 거두며 재기에 성공했다.
다만 3회의 골드 컵 우승과 2회의 굿우드 컵 우승 기록이 있는 정상급 스타, 스트라디바리우스와의 파트너십은 다음 주 카타르 글로리어스 굿우드 페스티벌(Qutar Glorious Goodwood Festival)에서 실현되지 않을 예정이다.
닐슨은 인터뷰에서 “프랭키 데토리는 지금까지 스트라디바리우스와 좋은 관계를 맺어왔다. 그는 다른 어떤 말과 호흡을 맞출 때보다도 유독 이 경주마와 여러 차례 승리를 거두는 데 큰 역할을 했다. 하지만 우리는 서로 굿우드 컵에서 안드레아 아체니가 스트라디바리우스에 기승하는 것을 동의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프랭키는 여전히 스트래드의 가장 큰 팬이고 친구이다. 그리고 나는 그가 역사상 가장 위대한 빅 레이스 기수 중 한명으로서 경이로운 경력을 이어 나갈 수 있길 바란다”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