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단주 기아 주랍치안(Kia Joorabchian)은 금요일 내부 조사가 진행되는 동안 기수 로사 라이언(Rossa Ryan)이 이번 주 경주에서 경주에서 제외되었다고 밝혔지만, 라이언이 ITV레이싱의 생방송에 출현해 팀과 결별했다고 발표한 것에 대해 놀라움을 표시했다.
22세의 라이언은 축구 에이전트인 주랍치안이 영국과 아일랜드에서 레이싱 분야로 관심을 넓히기 시작하던 2020년 아모 레이싱(Amo Racing)에 합류했다. 하지만 요크(York)에서 펼쳐진 스테이트 오케이션(State Occasion)을 승리로 이끈 직후 "저와 아모는 각자의 길을 갑니다”라고 발표했다.
그는 "기아와 모든 팀 구성원들은 나에게 굉장했고 그들이 나에게 제공한 것에 대해 감사하고 있다. 정말 훌륭했다. 그들은 내 경력을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 올렸고 나는 그들의 행운을 빈다. 내가 그들과 함께 기수로 나서는게 마지막이 아니길 바라며, 올해 말까지 예비로 몇 마리를 더 탈 생각이지만, 내가 첫 번째 기수는 아니길 바란다"고 심경을 밝혔다.
그러나 주랍치안은 라이언이 ITV레이싱에서 발표하기 전에 해고되지 않았으며 구단에서 원한 뉴버리(Newbury) 경주 대신 요크 대회에 출전했기 때문에 주말동안 도빌(Deauville)에서 열리는 그룹 1 댈리 프리 모니(Darley Prix Morny)의 아모레이싱 주자가 변경됐다고 이야기 했다.
주랍치안은 라이언이 아모레이싱과 계약을 유지하고 있지만, 이제 계약 해지를 둘러싸고 논의가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다음과 같이 심경을 밝혔다. "아모는 내부 조사를 기다리는 동안 로사 라이언을 주말 경주에서 출전 정지 시켰다. 나는 로사를 견습생으로 맡았고 그가 부상을 입었을 때 내내 그를 도왔기 때문에 이번 사건에 대해 깊은 슬픔을 느낀다. 나는 항상 그에게 최선을 다했다. 그리고 그를 브리더스 컵(Breeders' Cup)이 열리는 아크(Arc)에 데려갔고 항상 그를 신뢰했다"
주랍치안의 말에도 불구하고 라이언은 토요일 오후 쿠라그(Curragh)에서 열리는 그룹2, 데뷰탄테스테이크스(Debutante Stakes)에서 아스톤 빌라(Aston Villa)의 공격수 필립 쿠티뉴(Philippe Coutinho)와 파트너십을 맺고 있는 아모의 올리비아 마랄다(Olivia Maralda)를 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