룩드베가(Look De Vega)가 지난 월요일(30일) 아침 잔디 주로 경주에서 마지막 연습 경주를 마쳤다. 자키 클럽상(prix du Jockey Club) 우승마 룩드베가의 관계자는 오는 일요일 룩드베가가 개선문상(Qatar Prix de I'Arc de Triomphe) 경주에 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
이번주 개선문상 출전 마필이 확정되는 가운데 아직 경주마들이 거쳐야 하는 두 개의 단계가 더 남아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룩드베가는 현역 시절 무패 기록을 세웠던 로프드베가(Lope De Vega)를 부마로 두었다. 개선문상 도약이었던 니엘상(Prix Niel) 경주에서 룩드베가는 소시에(Sosie)와 델리우스(Delius)에 패해 3위에 올랐다. 얀 레너(Yann Lerner) 조교사는 룩드베가의 체력이 충분하지 않았으며, 니엘상 경주를 통해 더욱 발전했을 것이라고 자신감을 보이기도 했다.
마권 업체들은 룩드베가가 개선문상 경주에서 우승을 차지할 것이라고 확신하지 못했으나, 룩드베가는 최근 많은 발전 가능성을 내비쳤다. 아울러 일본 경주마 신엠퍼러(Shin Emperor)는 지난 월요일 심사 단계에서 최종적으로 통과되지 못했고, 현재 룩드베가가 인기 1위마 소시에에 뒤이어 인기 2위마 자리를 지키고 있다.
로난 토마스(Ronan Thomas) 기수가 지난 월요일 메종 라피테 연습 경주를 비롯해 화요일에도 룩드베가에 기승했다. 토마스 기수는 룩드베가가 최상의 컨디션을 선보인바 개선문상에 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2020년 개선문상 경주에서 스웁(Swoop)과 함께 우승마 소타스(Sottass)에 고작 목 차로 패해 준우승을 차지했던 토마스는 한 인터뷰에서 "지난주 룩드베가에게 요구하는 것들이 많았지만, 룩드베가는 인상적인 폼을 선보였다. 특히 니엘에서 향상된 질주를 보여주었고, 말 그대로 매우 뛰어났다. 오늘 아침에도 룩드베가에 기승했을 때 우리가 개선문상으로 향할 수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