찰리 애플비(Charlie Appleby) 조교사는 지난 일요일(8일) 프리 뒤 물랑(Prix du Moulin)에서 노터블스피치(Notable Speech)의 실망스러운 성적에 대해 트랙 노면 상태를 언급하며 클래식 우승마의 큰 격차 패배를 인정했다.
올해 1월 인조 트랙에서 데뷔전을 치른 3세마 노터블스피치는 5월 2,000기니에서 우승을 차지한 후 6월 세인트 제임스 팰리스 스테이크스(St James's Palace Stakes)에서 7위에 그친 바 있다.
하지만 한달 후 서섹스 스테이크스(Sussex Stakes)에서 눈부신 활약으로 우승을 기록하며 반등에 성공했지만 영국 밖에서의 첫 출전이었던 지난 주말 파리에서는 앞선 경주에서 보여준 폭발적인 발놀림을 보여주지 못했다.
노터블스피치는 윌리엄 뷰익(William Buick) 기수와 함께 경주에 나서 고돌핀(Godolphin)의 트리발리스트(Tribalist)와의 격차를 좁히지 못하고 카라멜리토(Caramelito)에 이어 5위로 결승선을 통과했다.
애플비는 “우승에 실패한 것은 분명 실망스러운 일이지만 트랙 지면이 가장 큰 원인이었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여기에 그는 “우승마는 모든 축하를 받을 자격이 있다. 파(Farhh)의 자마가 그룹 1에서 우승하는 것을 보게 되어 기쁘다”라며 카라멜리토의 우승을 축하했다.
이어서 “노터블스피치에게 지난 주말 트랙 지면은 결코 쉽지 않았고 우리는 한참 뒤떨어졌다. 윌리엄 기수는 경주 내내 결코 편안하지 않다고 느꼈다고 한다. 이제 우리는 브리더스컵 마일(Breeders’ Cup Mile)로 향할 것이다”라고 향후 계획에 대해 언급했다.
이번 패배에도 불구하고 노터블스피치는 지난 3년 동안 애플비와 뷰익 팀이 스페이스블루스(Space Blues, 2021), 모던게임스(Modern Games, 2022) 그리고 마스터오브더씨(Master Of The Seas, 2023)와 함께 우승을 차지했던 브리더스컵 마일 사전 배당에서 일부 업체들의 베팅 순위 선두를 달리고 있다.
노터블스피치는 그레이드 1 델 마(Del Mar)에서 일부 북메이커들이 4-1로 선호하는 포르타포르투나(Porta Fortuna)보다 앞선 9-2의 배당률이 책정되었다. 3세 암말 포르타포르투나는 지난 시즌 브리더스컵 2세마 필리스 터프(Breeders' Cup Juvenile Fillies Turf)와 1,000기니(1,000 Guineas)에서 준우승을 차지했고 이후 코로네이션(Coronation)과 팔머스 스테이크스(Falmouth Stakes)에서 연승을 기록하며 인상적인 캠페인을 펼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