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호주 입스위치 (Ipswich)에서 가이 워터하우스 클래식 (Gai Waterhouse Classic)가 진행된 가운데 시드니 (Sydney)에서 훈련을 받은 암말 월롬비 (Wollombi)와 블라드 듀리치 (Vlad Duric) 기수가 엄청난 역전승을 거두는데 성공했다.
듀리치 기수는 이날 토니 골란 (Tony Gollan) 조교사의 다른 주자인 록립드 (Rockribbed)와 믹 프라이스 & 마이클 켄트 (Mick Price & Michael Kent) 조교사의 헤지드 (Hedged)와도 승리를 합작하며 최고의 하루를 보냈다.
익스트림초이스 (Extreme Choice)의 딸인 월롬비는 마지막 직선 주로 진입까지도 최하위권에 머물고 있었으나 경주 막판 추입력을 보여주며 마방 동료 비지크 (Bezique)를 반 마신 차이로 역전하며 1위를 차지했다. 3위는 우승 후보였던 파티포투 (Party For Two)에게 돌아갔다.
듀리치 기수는 인터뷰를 통해 예상보다 더 뒤에서 출발했으나 체력을 아낀 후반 전개 전략이 주효했다고 전했다.
특히 “다른 주자들이 매우 빠르게 나아갔다. 토니 (조교사)와 내가 계획한 것보다 훨씬 뒤처지며 경주를 시작했다. 하지만 마지막 직선 주로에서 말이 폭발적인 능력을 보여주었다. 인상적인 승리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월롬비는 매직 밀리언스 내셔널 브루드메이어 세일 (Magic Millions National Broodmare Sale)에서 50만 호주 달러 (약 4억 6,198만 원)으로 율롱 인베스트먼트 (Yulong Investments)에 의해 매입되며 기존 피터 & 폴 스노든 (Peter & Paul Snowden) 조교사 마방에서 토니 골란 마방으로 이관되었다.
마주와 마방이 옮겨지고 출전한 첫 공식 경주에서 승리를 거둔 월롬비는 앞으로 많은 기대를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토니 골란 조교사는 “이관이 진행되었고 빠르게 새로운 기반에 적응이 필요했으나 잘 해냈다. 자신감 넘치는 경주를 펼치며 승리를 거두었다. 월롬비의 경주, 조교 영상을 많이 봐왔고 이번 가이 워터하우스 클래식과 같은 경주에 매우 적합하다고 판단을 내리고 출전했다”라고 경주 출전에 대해서도 밝혔다.
월롬비는 가이 워터하우스 클래식 (경주거리 1200m)에서 승리를 거두며 지난해 2월 플레밍턴 (Flemington)에서 열린 그룹 3 더 배니티 (The Vanity)에 이어 두 번째 블랙 타입 경주 우승을 차지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