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마 아멜리아스쥬얼(Amelia’s Jewel)은 토요일 애스콧(Ascot) 경마장에서 열린 그룹1 1800m 노던리 스테이크스(Northerly Stakes, Gr 1, 1800m)에서 침착한 우승을 거뒀다. 이는 그녀의 첫 그룹1 경주였으며, 그녀는 그 후 바로 서호주의 스타 경주마 반열에 올랐다.
조교사 사이먼 밀러(Simon Miller)에게 훈련받은 아멜리아스쥬얼은 경력상 7번의 경주 중 6번의 우승을 자랑한다. 또한 그룹2 카라카타 플레이트(Group 2 Karrakatta Plate)와 그룹2 WA 기니아스(Group 2 WA Guineas), 노던리 스테이크스 대회(Northerly Stakes)에서 승리한 첫 번째 암망아지이다.
지난 토요일 안쪽 발주 칸에서 출발한 아멜리아스쥬얼은 기수 팻 카버리(Pat Carbery)를 등에 태우고 주로 1800m 거리를 뛰는 초반 선두 그룹 경주마들의 뒤를 쫓으며 불길하게 시작했다.
그러나 그녀는 추후 폭풍 같은 주력을 뽐내며 다른 14명의 경쟁마들보다 본인이 우월함을 증명해냈다. 이 결과로 경주마 아이언클래드(Ironclad)는 1마신 차로 2위로 밀려났고, 경주마 스테이넴(Steinem)은 또 다른 반마신 차로 떨어져 나가며 3위를 기록했다.
"우리는 계속해서 노력해왔기 때문에 이번 우승은 예견된 일이었다" 밀러는 아멜리아스쥬얼을 훈련하는 중 말했다. "솔직히 말해서, 나는 걱정하지 않았다. 단지 어디서든 우승할 수 있어 기쁘다."
"이 분위기는 아마 하루 이틀 안에 가라앉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이번에 정말 그 기니아스 대회에서 우승하고 싶었고, 결국 해냈다."
"그녀는 말도 안 되는 엔진을 장착한 것 같다. 거대한 보폭과 놀라운 영특함을 가지고 있다. 아멜리아스쥬얼은 44년만에 카라카타와 기니아스에서 우승한 첫 번째 경주마로 기록됐다."
"정말 훌륭했던 화요일 질주가 그녀를 기니아스 주로까지 이끌어줬고, 우리는 좋은 흐름을 타고 있다"라고 그는 지난 대회를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