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초까지만 해도 비아시스티나(Via Sistina)의 콕스 플레이트(Cox Plate) 출전 여부가 확실하지 않았지만, 지난 토요일(26일) 무니밸리 경마장 그룹1 콕스 플레이트 경주에 출전한 비아시스티나는 우승을 거두며 다시금 화력을 입증했다.
다섯 번째 그룹1 우승을 노렸던 비아시스티나는 콕스 플레이트 경주에서 제임스 맥도날드(James McDonald) 기수와 함께 호흡을 맞추었다. 경주 전 비아시스티나는 훈련 도중 발생한 경미한 사고로 콕스 플레이트의 출전 여부가 확실하지 않았던 바 있다.
하지만 비아시스티나의 관계자 측은 콕스 플레이트를 과감하게 도전했고, 인기 1위마 자리를 지켰던 일본 경주마이자 2위 프로그노시스(Prognosis)를 무려 8마신 차로 꺾었다.
이번 경주의 우승으로 제임스 맥도날드는 경력상 100번째 그룹1 우승을 기록했다. 4회 콕스 플레이트에서 인상적인 우승을 기록한 호주 스타 암말 윈스(Winx)의 기록보다도 비아시스티나가 이번에 2초 더 빨랐던 것으로 알려져 더욱 이목을 끌었다.
제임스 맥도날드는 우승 이후 한 인터뷰에서 "비아시스티나로부터 윈스의 모습을 보았다. 믿어지지 않는 결과다. 지금까지 무수한 경쟁을 펼친 비아시스티나는 대단한 스타다. 이 경주마에 기승한 나는 그저 운이 좋았을 뿐"이라고 소감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