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토요일(18일)에 열리는 $1,000,000 AUD(약 8억 4,700만 원) 상금의 더 헌터(The Hunter)에 출전하는 5세마 마주(Mazu)의 우승 계획은 호크스베리(Hawkesbury)에서 열리는 연습 경주 이후 더욱 명확해질 것으로 보인다.
마주는 이번 주말 뉴캐슬(Newcastle)에서 더 헌터가 열리기 5일 전인 월요일(13일) 내쉬 로윌러(Nash Rawiller) 기수와 함께 연습 경주에 나선다.
폴 스노든(Paul Snowden) 조교사는 “지난 에베레스트(Everest) 경주 이후 마주와 조금 다른 훈련을 해왔다”라고 운을 뗐다.
스노든은 “우리는 그동안 마주를 특별히 훈련시키지 않았다. 그의 컨디션이 안 좋거나 그래서가 아니라 우리는 단지 조금 다른 시도를 해볼 것이다. 월요일 연습 경주를 하고 오는 토요일 경주에 나설 것이다. 연습 경주에서 어떻게 하는지 지켜볼 것이고 이후에 그를 마사로 데려갈지 그대로 출전시킬지 결정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더불어 약간의 장구 착용에 변화도 있을 수 있다. 우리는 몇 가지 작은 변화들을 시도해 보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폴은 아버지 피터와 함께 훈련을 진행하고 있는데 피터는 작년 그룹 1 둠벤 10,000(Doomben 10,000) 이후 우승이 없는 마주에게 활기를 불어넣어 곧 우승마로 복귀시키기 위해 이번 연습 경주에서 눈가리개 대신 노즈롤(코에 착용하는 장구)이나 바이저(눈가리개의 일종)로 교체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올봄 마주는 경주 당일 약간의 다리 절음이 발견되어 프리미어 스테이크스(Premiere Stakes)에서 예정됐던 출전을 놓친 바 있다. 이후 10월 중순 출전한 에베레스트에서는 직선주로에서의 간섭으로 11위를 기록했고 11월 초 기가 킥 스테이크스(Giga Kick Stakes)에서는 5위에 머물렀다.
폴 스노든 조교사는 지난 경주의 아쉬운 성적에 대해 “마주가 매우 잘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지난 몇 번의 경주에서 최고의 성적을 낼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놓친 것 같아 안타깝다”라고 말했다.
끝으로 그는 “마주의 첫 출전은 좋았다. 이후 프리미어 경주를 놓치는 불행한 일이 있었지만 그건 그가 열심히 하지 않아서가 아니었다. 우리는 꽤 빨리 극복해냈지만 에베레스트에 출전하는 것이 이상적인 상황은 아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출전한 에베레스트에서 정말 중요한 순간에 방해를 받아 실망스러운 성적이 나왔지만 기가 킥 대회에서 어려운 상황에서도 5위의 성적을 기록했다. 그가 끝까지 최선을 다해줬다고 생각한다”라며 마주에 대한 강한 신뢰감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