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우스터 (Towcester)에서 30일 일요일 밤 10시 52분에 열릴 예정인 스타스포츠/TRC 잉글리시 더비 트라이얼 스테이크스 (Star Sports/TRC English Derby Trial Stakes)가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번 대회에서 아일랜드 출신의 소드렉스 (Swords Rex)가 강력한 우승후보로 떠오르고 있다.
작년 대회에서 로미오매지코 (Romeo Magico)를 앞세워 우승을 차지했던 그레이엄 홀랜드 (Graham Holland) 조교사는 올해 대회에서 소드렉스와 함께 연패에 도전한다. 소드렉스는 커비 메모리얼 (Kirby Memorial)에서 우승을 차지하고 난 후 클론멜 (Clonmel)에서 열렸던 내셔널 프로듀스 스테이크스 (National Produce Stakes) 결승전에서는 2-5 (1.4) 배당을 받았지만 우승에 실패했다.
이후 출전한 아이리시 더비 (Irish Derby)에서도 예선전에서 탈락했지만 겨울 휴양 이후로는 완벽한 컨디션으로 돌아온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소드렉스는 아이리시 더비에 이어 많은 팬들의 주목을 받는 셀번 (Shelbourne)에서의 이스터 컵 (Easter Cup)에 출전하여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번 스타스포츠/TRC 잉글리시 더비 트라이얼 스테이크스에서 소드렉스에게 위협이 될 그레이하운드는 4번 트랩의 디스턴트포지 (Distant Podge)로 손꼽힌다. 디스턴트포지는 객관적인 실력에서 이번 경주에 참가하는 그레이하운드들 중 가장 앞서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배리 드레이퍼 (Barrie Draper) 조교사의 디스턴트포지는 이곳 토우스터 500m 경견장 코스에서 2연승을 달리며 최고이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최근 두 번의 경주가 모두 약한 편성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기 때문에 소드렉스 같이 강한 상대와의 경주에서 증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이외에도 안쪽 주로인 2번 트랩의 이점을 활용할 수 있는 바지오스이모스키 (Baggios Emoski)도 지켜볼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