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오전 5시 43분 옥스퍼드 (Oxford)에서 벳365 챌린지 컵 (bet365 Challenge Cup) 결승전이 펼쳐진다. RPGTV/SIS에서 라이브로 중계가 될 예정인 가운데 6번에서 출전하는 하바나러버 (Havana Lover)가 우승을 차지할 수 있을지에 많은 관심이 몰리고 있다.
리즈 맥네어 (Liz McNair) 조교사의 하바나러버는 이번 결승 진출 주자들 중 유이하게 전승으로 결승에 진출했다. 지난 2022년 세인트 리저 (St Leger)에서 눈부신 경주를 펼쳤던 하바나러버는 이번 결승전에서 초반부터 외곽 주로 홀로 경주를 펼치는 전개가 예상되며 두 번째 코너 부분에서부터 안쪽으로 들어오면서 경주를 펼칠 전망이다.
지난 벳365 헌트 컵 (bet365 Hunt Cup)에서도 우승을 차지했던 하바나러버는 챌린지 컵 우승으로 650m 두 개 대회 재패라는 목표에 도전한다.
하바나러버의 우승 도전에 가장 큰 경쟁자는 역시 무패로 결승에 올라온 라이블리로렌 (Lively Lauren)이다. 맷 다트널 (Matt Dartnall) 조교사의 라이블리로렌은 1번에서 출전할 예정이다.
2번에서 출전하는 미니불렛 (Minnie Bullet)과 옥스퍼드 650m 최고 기록을 보유하고 있는 하바나톱노트 (Havana Top Note)가 3번에서 출전하는 만큼, 초반부터 치열한 내부 주로 전개 싸움이 예상된다.
이번 경주의 향방은 첫 번째 곡선 주로가 어떻게 진행되느냐에 따라서 갈릴 것이라는 평가가 많다. 하바나러버는 외곽에서 초반 스피드에 약점이 있는 매드포스털링 (Mad For Sterling)과 거스티제트 (Gutsy Jet)를 상대로 상대적으로 손쉬운 전개 싸움이 예상된다. 하지만 라이블리로렌은 앞서 말한 것과 같이 쉽지 않은 싸움이 예상된다.
따라서 라이블리로렌이 얼마만큼 주로를 잘 지켜내고 자신의 페이스를 유지할 수 있는가가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이번 옥스퍼드 일정은 모두 오픈 등급 경주로 치러질 예정이다.
밴쿠버시안 (Vancouver Cian)이 출전하는 3시 17분 경주부터 케빈 허튼 (Kevin Hutton) 조교사의 코피스자야 (Coppice Zaya)의 활약이 예상되는 3시 33분 경주까지 준비되어 있다.
코피스자야는 1번에서 출전하여 대진운도 좋다는 평가다. 이번 경주에서 코피스자야를 상대로 두각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주자는 6번 고로지고 (Go Rosy Go)다.
코피스자야는 코로지고가 경주로르 가로질러 안쪽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는 것에 최선을 다해야 하며 고로지고가 자신의 장점인 후반 직선주로에서의 추입을 발휘하긴 전부터 강력하게 눌러서 견제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