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와 델 라 사이엣 (Benoit de la Sayette)가 한국 시간으로 26일, 제임스 팬쇼 (James Fanshawe) 조교사가 담당하는 스핏스폿 (Spit Spot)과 함께 첼름스포드 (Chelmsford)에서 승리를 거두었다.
벤와 델 라 사이엣은 이번 승리로 통산 95승을 달성하면서 견습 기수에서 정기수로 올라서게 되었다. 올해로 20살이 된 벤와 델 라 사이엣은 이번 정기수 승격으로 그동안 견습 기수로 자신이 갖고 있던 3파운드 (1.3kg) 부담중량 혜택을 더 이상 받지 않게 되었다.
존 앤드 사디 고스든 (John & Thady Gosden) 조교사 마방에 소속된 기수인 델 라 사이엣은 2020년 통산 첫 승을 거두었고 2021년에는 고스든 마방의 하키키 (Haqeeqy), 2023년에는 다비드 메뉘지에 (David Menuisier) 조교사의 마이그레이션 (Migration)을 타고 링컨 핸디캡 (Lincoln Handicap)에서 두 번 우승을 차지한 경험이 있는 유망주다.
델 라 사이엣 기수는 인터뷰를 통해 “95승에 성공해서 매우 기쁘고 중요한 이정표이다. 이번 업적은 많은 마주와 조교사들의 도움이 없었다면 불가능했다. 견습 기수 기간 동안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델 라 사이엣의 통산 승리 중 대부분은 고스든 부자와 거뒀지만 뉴캐슬 (Newcastle)에서 2020년 12월 힌트오브스타스 (Hint Of Stars)를 내어주며 델 라 사예트의 첫 승을 지원했던 케빈 필리파르 드 포이 (Kevin Philippart de Foy)도 많은 도움을 준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그는 “특히, 고스든 부자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다. 항상 내 곁을 지켜주었고 언제나 아낌없는 조언을 해주었다. 에이전트인 폴 클락 (Paul Clarke)에게도 감사하다는 말을 전한다. 내가 좋은 마필을 기승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해 주었다”라고 주변인들에게 감사함을 덧붙였다.
일반적인 정기수 전환 절차에 따라 델 라 사이엣은 지난 26일 금요일 헤이둑 (Haydock)에서 출전한 세 번의 경주를 포함, 추가 3일 동안 부담중량 청구권을 유지하고 오는 29일 월요일부터 더 이상의 견습기수 부담중량 혜택을 받지 않을 예정이다.
델 라 사이엣은 “월요일부터 이름 옆에 있던 숫자가 없어지게 될 예정이다. 부담중량 청구권 없이 정기수로 경주를 하는 새로운 도전에 설렘을 느낀다. 내 계획은 지난 1년 동안처럼 그저 최선을 다할 뿐이고 희망찬 승리가 계속되길 바라는 것이다”라고 앞으로의 목표를 전했다.